위안부 합의, 윤병세 '유감' 표명

위안부 합의 보고서, 윤병세 ‘유감’ 표명

2015년 합의 공동발표한 당사자
"협상서 비공개는 흔히 있는 일… 일방적 공개로 한국 신뢰도 저하"

한·일 위안부 합의를 직접 발표했던 윤병세 전 외교부 장관은 27일 위안부 합의 검토 보고서에 대해 “협상의 복합성과 합의의 본질을 간과하고 절차적·감성적 요소에 중점을 둠으로써 합의를 균형있게 평가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윤병세 전 외교부 장관은 27일 위안부 TF가 '비공개 합의'를 했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비공개 부분을 2015년 12월 28일 한·일 외교장관 공동 기자회견 내용에 포함시켜 대외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이후 다양한 계기에 국회, 언론 등에 설명했다"며 "외교 협상 결과를 모두 공개하는 것은 아니며, 경우에 따라 비공개하는 경우는 흔히 있다"고 했습니다.

윤 전 장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메일로 배포한 입장문에서 "협상의 복합성과 합의의 본질적·핵심적 측면보다는 절차적·감성적 요소에 중점을 둠으로써 균형 있게 평가하지 못한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윤 전 장관은 위안부 합의 당시 외교장관으로서 당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과 함께 합의 내용을 발표했었습니다.

윤 전 장관은 "복잡한 고난도의 외교 협상 결과와 과정을 외교 관례를 무시하고 외교부 70년 역사에 전례가 없는 민간 TF라는 형식을 통해 일방적으로 공개한 것은 앞으로 우리 외교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뢰도를 저하시킬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12·28 합의는 20여년간 우리 정부와 피해자들이 원하던 3대 숙원 사항(일본 정부 책임 인정, 공식적 사죄와 반성, 그 이행 조치로 순수 일본 정부 예산 사용)에 최대한 근접한 것"이라며 "이는 일본 정부가 그간 제시했던 어떠한 방안보다 진전된 내용"이라고 했습니다. 윤 전 장관은 "일본 측 양심을 대표해 온 유력 인사들과 미국 등 국제사회도 합의를 (긍정) 평가하고 있다"며 "위안부 합의는 피해자 할머니들이 고령이라는 시급성에 비춰 한 분이라도 더 살아 계시는 동안 상처를 치유하겠다는 지난 정부의 강력한 의지하에 이뤄낸 것"이라고 했습니다.

01234567891011
위 이미지는 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입니다.

md.sj

문재인대통령, 주요이슈, 연예정보, IT정보, 제품리뷰, 자동차, HD포토, 고화질바탕화면

    이미지 맵

    이전 글

    다음 글

    오늘의이슈/정치.사회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