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오는 17일 윈도우10의 세 번째 메이저 판올림인 '윈도우10 가을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Fall Creators Update)'와 함께 윈도우MR(Windows Mixed Reality, 혼합현실) 헤드셋을 대거 공개한다. 삼성전자의 'HMD 오디세이' 사전 예약 판매는 이미 시작됐다. 아직 단어조차 생소한 'MR(혼합현실)'은 무엇일까.
가상현실+증강현실=복합현실
최근 "재현한 것의 그럴듯함"을 의미하는 Virtual Reality(VR, 가상현실)과 Augmented Reality(AR, 증강현실)이 화두다. 전자는 시각이나 청각 등의 감각을 자극해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실제 있는 것처럼 느끼게 만드는 기술이고, 후자는 현실세계에 가상의 여러 이미지를 겹쳐 보이게 하는 기술로 현실 이상의 경험을 제공한다. 그럼 MR(Mixed Reality)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 사이트에 소개하기로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합한 다양성이다.
두 종류의 MR 헤드셋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복합현실 헤드셋은 '홀로그래픽 장치(Holographic Devices)'와 '이머시브 장치(Immersive Devices)' 2종류로 나뉜다.
낮은 가격, 편리한 연결성
윈도우MR은 헤드셋의 전면 스테레오 카메라를 사용해 시야 범위를 감지하고 사용자 위치를 인식한다. 물론 절대 위치가 정해져 있는 외부 센서를 사용하는 리프트, 바이브의 정확도가 더 우수하지만 구성 장치가 적은 것은 분명 장점이다. 가격을 낮춰주고, 셋업을 할 때 번거로움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운영체제 레벨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윈도우MR 헤드셋은 HDMI와 USB 케이블을 컴퓨터와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고해상도를 포기해야 한다는 제약에도 내장 GPU 파워에서 동작은 매력적이다. 고성능 3D 그래픽 게임이 아닌 2D 환경의 일반 윈도우 앱을 가상공간에서 경험할 수 있다는 의미다. 단점도 있다. 보지 않고 물체를 잡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윈도우MR 하드웨어 사양은 둘로 나뉜다. 우선 스탠더드 버전은 인텔 코어 i5-7200U, HDMI 1.4 또는 디스플레이포트 1.2 이상, 인텔 HD 620 그래픽이 필요하다. 그러나 통합 GPU의 프레임이 60Hz로 제한된다. '어지러움'이 있을 수 있다는 의미다. 가상현실 기반의 생산성 앱, 엔터테인먼트 앱에 만족해야 한다. 상위의 울트라 버전은 리프트, 바이브와 동일한 90Hz 프레임을 지원한다. 인텔 코어 i5-4590 이상의 CPU와 엔비디아 GTX 960/1050이나 AMD RX 460 이상, HDMI 2.0 또는 디스플레이포트 1.2 이상이 필요하다. 두 버전 모두 메모리 용량은 DDR3 8GB 이상이 요구되고 USB 3.0 단자 하나가 반드시 필요하다.
스팀VR과 호환되는 윈도우MR
17일 공개되는 6종류의 윈도우MR 헤드셋은 밸브의 게임 서비스 플랫폼 '스팀(steam) VR'에 대응한다. 델과 레노버, HP, 에이서, 에이수스 그리고 삼성전자가 윈도우MR 헤드셋 파트너로 참여한다.
에이서 윈도우MR 헤드셋 AH101은 2개의 센서가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하고 360도로 펼쳐지는 스크린에 투영한다. 2개의 2.89인치 LC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는 이 제품의 해상도는 2880x1440이고, 최대 90Hz 재생 빈도를 지원한다. 무게는 440g이다. 함께 제공되는 모션 컨트롤러는 6축 가속도계와 헤드셋 센서 카메라가 컨트롤러의 마커를 읽고 위치와 움직임, 조작 등을 헤드셋 공간에 반영한다. 배터리가 제외된 무게는 125.6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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