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새벽 6시40분께 광주시 남구 노대동 한 도로에서 환경미화원 서아무개(59)씨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차량(수거차) 뒷바퀴에 치여 숨졌다. 동료 1명은 수거차 안에 있었다. 경찰은 “수거차 운전자 김아무개(47)씨가 서씨가 차에 타고 있는 것으로 잘못 알고 차량을 후진시키다가 발생한 사고”라고 밝혔다.
이번 사고는 ‘새벽 근무’가 부른 참사다. 지난해 12월15일 새벽 광주시 북구 운암고가 밑 도로에서도 환경미화원 안아무개(56)씨가 한 음주운전자가 몰던 차량에 치여 숨졌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17일 성명을 통해 “이번 사건은 운전원 한 사람만의 책임이 아니다”라며 “환경미화 노동자들의 새벽노동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미화원들은 ‘불법’인줄 알면서도 수거차 뒤에 매달린 채 이동하다가 사고를 당하기도 한다.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이 올해 국정감사에서 근로복지공단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2015년부터 올 6월까지 교통사고 등 각종 재해로 사망해 산업재해 신청을 한 환경미화원은 27명이다. 같은 기간 신체 사고 재해 현황은 766건으로 집계됐다. 녹슨 못에 찔려 파상풍에 걸려 숨지는 사례도 있다. 일본에서 사고 예방을 위해 수거차 전진과 후진 때엔 유도 작업자를 배치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후진국형 환경미화원 사고를 막으려면 자치단체가 환경미화 업무를 직영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가 1998년부터 자치단체의 생활쓰레기 처리 업무를 민간업체에 위탁할 수 있도록 하면서부터 근무여건이 더 악화됐기 때문이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광주에서 사망한 환경미화원 2명 모두 민간 위탁업체 소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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