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의 신형 S 클래스 W222


S클래스, 영광의 시간은 여전히 지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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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상하이 모터쇼에서 공개된 부분변경 S 클래스(W222, 6세대)가 드디어 국내에 출시된 것이다. S 클래스는 12년간 한 번의 세대교체와 두 번의 부분변경을 거쳤다.  

이번 S 클래스는 부품과 프로그램 등 차체 전반에 걸쳐 총 6500곳 이상의 개선을 거쳤다. 이에 따라 분위기도 달라졌다. 앞뒤 범퍼와 램프, 스티어링휠 등을 바꿔 한결 스포티해 보인다. 하지만 변화의 핵심은 생김새가 아닌 새 파워트레인이다. 기존 S 500의 자리를 S 560이 대체하게 된 것도 엔진이 바뀌며 출력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번 S 클래스에는 직렬 6기통 가솔린과 디젤, V8 가솔린 등 무려 세 개의 신형 엔진이 준비된다. S 350d와 S 400d에 쓰이는 신형 직렬 6기통 디젤 엔진은 벤츠 디젤 최초의 가변 밸브 시스템과 크라운을 새로 디자인한 피스톤, 그리고 2스테이지 터보 등으로 성능, 효율, 질소산화물(NOx) 배출량 등을 모두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S 560의 엔진은 AMG 모델에 쓰이던 4.0리터 V8을 부드럽게 다듬은 것으로 이전보다 배기량은 낮지만 더 많은 출력을 낸다. 참고로 이제 AMG S 63 4매틱 플러스도 이 엔진을 사용한다. 물론 실린더 압축비를 낮추고 터보차저, 인젝터, 인터쿨러 등을 키워 출력을 한계치까지 끌어올린 고성능 버전이다.  

신형 S 클래스의 새 엔진 라인업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건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이다. 엔진 작동을 적극적으로 제어하는 벨트리스 ISG(통합 스타터 알터네이터)를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달고 여기서 얻은 전기를 48볼트로 전환해 에어컨 컴프레서, 워터펌프, 전기터보 등을 돌려 엔진 반응, 출력, 효율 등을 끌어올리는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채용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많은 회사들이 내놓은 콘셉트이긴 하지만 이 시스템이 실제로 양산된 적은 처음이다.   

준자율주행 장비의 개선도 이번 S 클래스의 핵심 변화 중 하나다. 아직 SAE(미국자동차기술학회) 기준 레벨 2 수준이긴 하지만 차선 인식률과 상황 대처 능력이 크게 향상됐다. 물론 차선 변경 어시스트, 리모트 파킹 어시스트 등 앞서 세대교체를 거친 E 클래스를 통해 업데이트된 기술들도 빠짐없이 탑재됐다.   

새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내비게이션(GPS) 데이터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가령 크루즈 컨트롤로 제한속도 시속 110킬로미터에서 맞춰 달리다가 제한속도 80킬로미터인 구간에 접어들면 알아서 그에 맞게 속도를 줄인다. 전방에 교차로가 있거나 나가야 할 고속도로 출구(목적지를 설정했을 경우)가 있는 경우에도 스스로 감속한다. 등록되지 않은 변수는 앞 창문의 카메라가 인식한 표지판 데이터로 대응한다.    

하지만 국내에 수입되는 S 클래스에는 몇몇 장비가 누락됐다. 특히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얹은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과 준자율주행 장비의 내비게이션 연동 기능이 도입되지 않은 점이 아쉽다(차선변경 어시스트도 빠졌다). 출시 현장에서 만난 벤츠 코리아의 제품·전략 기획 요하네스  (Johannes Schoen) 상무는 새 직렬 6기통 엔진은 유럽형이라서(한국과 배기가스 기준이 같은 미국에 수출할 계획이 없어서) 앞으로도 수입할 예정이 없으며 준자율주행 장비의 일부 기능은 인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신형 S 클래스의 가격은 1억4550만원(S 350d 4매틱)부터 2억5050만원(S 63 4매틱 L 퍼포먼스 에디션)까지다. 


md.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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